메뉴 건너뛰기

WOW Art Studio

WOW Art studio

OPT 신청과 준비

2014.02.23 08:49

WOW ART 조회 수:5262

2015회계연도 쿼타분 취업비자(H-1B) 신청서 접수가 2014년 4월1일부터 시작된다. 취업비자 신청서 제출을 앞두고 문의가 늘고 있다. 미국에서 대학을 졸업하고 OPT로 일하면서 취업비자를 신청하는 경우뿐만 아니라 한국에서 이번 4월1일에 맞추어 취업비자를 신청하려는 케이스도 지난해보다 훨씬 많아졌다.

올해도 지난해와 같이 연간 쿼타를 훨씬 넘는 신청서가 제출될 것으로 보여 접수분 선정을 위한추첨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취업비자를 신청하는 사람들이가장 궁금해 하는 주요 사항들을 정리했다.

-대학 졸업 후 1년간 일할 수 있는 OPT를 가지고 취업비자를 신청할 때 OPT 기간이 끝난 이후에도취업비자 신분이 시작되는 10월1일까지 미국에 계속 체류할 수 있는가

▲4월 초에 취업비자를 신청한후에 설령 OPT가 끝나게 되더라도 취업비자가 승인된다면 2014년 9월30일까지 OPT가 연장되어계속 일하다가 10월1일부터 자동적으로 취업비자 신분으로 넘어갈수 있다.

만일 OPT가 끝나고 60일 유예기간에 취업비자를 신청하고 승인을 받게 되면 올해 9월30일까지학생신분이 계속 유지된다. 하지만 취업비자 신청이 결국 거절되면 그날로부터 학생신분이 없어져 미국에서 다른 신분으로 전환할 수 없기 때문에 취업비자를 신청하기전에 학생신분을 일단 연장하는 경우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어떤 회사를 구해야 취업비자 신청이 가능한가

▲먼저 본인의 대학 전공을 활용할 수 있는 회사이어야 한다. 또, 회사에서 하는 일이 대학 전공자만이 가능한 일이어야 한다. 회사의 매출액과 직원 수도 중요하지만 그보다도 회사 조직도 상에서해당 업무를 하는 대학 전공자들이 몇 명이나 있느냐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회사 매출액이 크고 직원 수도 많지만 직원 대부분이 대학을 졸업하지 않고도 할 수 있는일을 담당하고 있거나 또는 회사에 대학 전공자가 많지 않다고 하면 취업비자 승인을 받기가 쉽지않다.


-취업비자를 신청할 때 노동부로부터 적정임금을 책정받게 되는데 이 임금이 높아 파트타임으로 취업비자를 받은 경우 차후에 풀타임으로 일할 수 있는가

▲만일 풀타임으로 일을 하게되는 경우는 이민국에 반드시 취업비자 수정을 요청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 또한 풀타임으로 취업비자를 받은 경우에는 노동부가 책정한 임금 이상을 받아야 한다. 만일 회사 사정에 의해서 노동부가 정해준 임금을 받지 못하고 파트타임으로 전환해야 한다면 이민국에 취업비자 수정을 요청하여 먼저 승인을 받아야 한다.


-취업비자 신청서 추첨에서 떨어지거나 심사에서 거절된 경우, 회사에서 일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있는가

▲대학원을 졸업하고 OPT로 일하고 있는 경우는 취업비자와 함께 취업이민 2순위로 영주권을 신청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있다. 만일 OPT를 29개월까지 연장받을 수 있는 이공계의 경우에는 이 기간 취업이민으로 영주권을 해결할 수가 있을 것이다.

또한 한국이 미국과 FTA를 체결한 이후 지속적으로 한국인을 위한 전문직 비자 신설을 요청하고 있다. 올해 이 전문직 비자가 신설된다면 비록 취업비자가 거절되더라도 이 비자를 받아 취업할 수가 있게 된다.
위로